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IEN NCUK 파운데이션과정 12기 주혜연입니다.
2. NCUK 선택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제가 처음 영국에 대해 관심을 가진 것은 중학교 때 영국여행을 하면서입니다. 그 후 언젠가는 영국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고, 한국에서 대학교를 진학하지 않은 저는 유학을 준비하고 있던 중, 영국에서 대학교를 가는 것은 어떨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 IEN NCUK를 소개해 주셨을 때,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친구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닌 함께 노력하고 도와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3.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끝낸 시점에 누군가가 저도 할 수 있을까요 묻는다면?
처음엔 저도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저는 고등학교를 진학하지 않고 검정고시를 봤고, 그 후로 4년정도 공부를 하지 않았던 상태였기 때문에 과연 내가 다른 친구들을 따라갈 수 있을까? 뒤쳐지지는 않을까? 많이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IEN NCUK 파운데이션과정을 해 나가면서 나도 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점점 하게 되었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느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모르는 부분을 거리낌없이 질문할 수 있고 부족한 부분들을 서로 도와가면서 배워갈 수 있었던 수업 방식과 분위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는 교육을 받으며 질문하는 것이 많이 익숙하지 않았지만, IEN NCUK 한국센터에서 는 수업 중이나 수업이 끝난 후에도 질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어렵고 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부분들도 내가 열심히 노력해보고 친구들과 선생님들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들이 저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훌륭하게 과정을 마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4. 파운데이션 과정 시작 전과 후, NCUK에 대해 달라진 생각이 있나요?
처음에는 IEN NCUK 파운데이션 1년 과정을 마친다고 해서 정말 영국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을까? 라는 의심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 1년 과정으로 영국에서 대학교 생활을 할 만큼의 실력이 갖춰질까? 라는 의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정을 하는 동안 그리고 마쳤을 때, NCUK 프로그램이 단순히 영어공부를 하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들을 준비시켜 준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토론과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 어떻게 효과적으로 내 생각과 의견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지 등과 같은 정말 실질적이고 유용한 것들을 많이 배우고 익힐 수 있었습니다.
5. NCUK 공부가 재수, 삼수, 대학재학 등 기존 학업 경험과 차이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는 한국의 입시를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주변에서 특히 제 동생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많이 느끼게 되었는데요.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한 가지 정답만을 요구하는 획일적인 한국 교육방식과는 달리, 내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왜 그런지, 어떻게 그러한지와 같이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게 만들어주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6. 본인이 입학하게 되는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 전공에 대해 자랑해 주실 수 있나요?
저는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 (University of Bristol) 에서 Education studies 를 전공할 예정입니다. 브리스톨 대학교는 영국의 러셀 그룹 (Russell Group) 과 코임브라 그룹에 속해있는 영국의 명문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교육학 (Education)은 브리스톨 대학교의 유명학과 중 하나이며, 연구중심의 대학교로 교육학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최적의 대학교가 아닐까 싶습니다.
7. NCUK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 입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부모나 학생들에게 한 마디 해 주시겠어요?
IEN NCUK Foundation 과정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주저하지 말고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도 처음에 많은 고민을 했었고, 걱정과 불안한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과정을 시작하고 또 과정 중간에도, 과정을 마쳤을 때에도 NCUK를 선택하길 잘 했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절대 쉽게 마칠 수 있는 과정은 아니에요. 잠 잘 것도 줄이고, 놀 시간도 줄여가며 공부해야 했고, 이를 악물고 해야했던 때도 있었지만 친구들과 언니, 오빠들과 또 옆에서 늘 응원해주시고 도와주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단순히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게 만들어주는 것 이상으로, 스스로를 관리하고 평가하고 노력하게 하고, 또 성취감을 느끼며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그것을 성취해가야 하는지를 알게해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NCUK 과정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생긴 변화, 발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가장 큰 변화는 함께 발전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NCUK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는 공부는 자신과의 싸움이고, 다른 사람들과 경쟁해서 이겨야 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목표를 가진 팀으로서 협동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융화되고, 함께 배워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서로 채워줄 수 있고, 저 역시 도움을 줄 수 있고, 서로 함께 도와가면서 공부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 스스로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9. NCUK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 입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부모나 학생들에게 한 마디 해 주시겠어요?
일반 유학은 대부분 영어만을 준비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더 높은 영어점수가 나올지를 고민하고 어떻게 이 시험을 잘 볼지를 많이 생각한다면, IEN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어는 물론이고 어떻게 Active한 learner가 될 수 있는지를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영국에 가서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마지막으로 NCUK 30주년, IEN 한국센터 10주년 기념하여 축하인사~
NCUK 30주년과 IEN 10주년을 너무 축하드려요! 이 훌륭한 프로그램으로 저와 같은 많은 학생들이 더 넓은 곳에서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