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석University of Manchester
Management, Leadership and Leisure NCUK 영국 학사진학과정 13기

저는 이 과정을 통해 대학교 합격뿐만 아니라 사회성, 참을성, 인간 관계, 친구를 돕는법, 배려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NCUK 13기에서 Business를전공한 채우석입니다. 현재 University of Manchester 의 Management, Leadership and Leisure과에 최종 합격해 9월 10일 출국을 앞두고 있습니다.

Q. IEN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하게 된 동기/이유는?

A. 초등학교시절, 저는 제가 남들과는 다른 뭔가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굳게 믿었습니다. 그게공부든, 운동이든, 화술이든, 모든 선생님들과 학우들이 저보고 천재가 아니냐며 모두가 기대하는 학생이었습니다  . 당시만 해도 저는 제가 정말로 특별한 아이인 줄 알고, 중학교 고등학교에진학을 해도 똑 같은 삶을 살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당연히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공부를 잘 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고, 역시나 기대와는 달리 모든 중고등학교선생님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으며 어영부영 졸업했습니다. 물론, 고등학교졸업 6개월전 급하게 과외 등 온갖 노력을 해서 수능시험을 보았지만,6개월 공부한 아이가 적게는3년, 많게는 6년 이상 공부한 아이들의 성적을 따라잡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수능시험이 끝나고 뒤늦게나마, 저는 제가 특별한 아이도 아니었고, 오히려다른 아이들보다 불성실한 아이였던걸 깨달았습니다. 그러던 와중, 저는부모님께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 유학을 가가는 것 어떻겠냐는제의였습니다. 저는 살면서 유학은 생각도 해보지 못하였고, 한국에서의삶에 만족하고 있었던 터라 정말 유학에 대한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 제의를 들은 전 부모님에 대한 오해와원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아, 부모님이 수능을 못 본 내게실망하셔서 지금 유배를 보내려고 하시는구나, 수능 못봐도 괜찮다라는 말이 다 거짓말이었구나 라는 생각을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는 제가 수능을 보기 2년 전부터 이 NCUK 파운데이션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셨고, 2년동안 여러 번의 설명회를 다니시면서 철없는 아들 대신 아들의 미래를 위해 영국 유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셨습니다. 결국 저는 부모님께 정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제 인생을 바꿔줄NCUK 파운데이션 과정에 뛰어들었습니다.

Q. University of Manchester 에서 Management, Leadership and Leisure 전공을 선택한 계기는?

A. 맨체스터대학교에서 Management, Leadership and Leisure 과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과의 curriculum이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과 이름에서부터 느끼실 수 있듯이, 경영, 지도력, 레저산업 등을 이 과에서 배우게 됩니다. 이것들은 작년 13기 파운데이션을 하며 business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들이지만, 그것들에 대하여 꽤 흥미를가지고 있던 저는 다시 한번 이러한 내용들을 더 깊게 파고들고 싶어 이 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지난 1 년을 돌이켜 볼 때,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고, 어떻게 이겨내셨나요?

A. 지난1년동안 참 많은 일들이 있었고, 굉장히 힘들었던 순간들도많았지만 그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역시 작년 final exam 성적이 나온 날이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공부를 전혀 하지 않은 저는, 이 파운데이션 과정에서도 pure math라는 기본적인 수학을 배우는 과 와도 그리 친하지 못하였습니다.결국, 저는 수능시험 이후 또 한번의 실패를 경험하게 되고, 결국 retake 라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Retake를 하게 되었을 때 처음에는 굉장히 우울하고, 제 자신에대해서 화도 많이 났지만, 부모님과 13기 동기들의 격려에힘입어 다시 작년에 공부했던 모든 내용들을 retake기간인 4개월이라는주어진 시간 안에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1년동안 공부했던내용들을 짧은 시간 안에 공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저에게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University of Birmingham 에 최종 합격한김창현 군입니다. 정말 수학을 못했던 저로서는, 저를 도와줄누군가가 필요했고, 김창현 군이 바쁜 시간을 쪼개어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이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가능한것이고, 이 과정 안에서 서로서로 도와주는 문화가 정립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저는 모두의 응원과 도움에 힘입어 최종 성적 B를 받았던pure math 성적을 두 단계 올려 A*라는 성적을 받고수료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원하는 대학에 진학도 성공했습니다.

Q. IEN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스스로에게 생긴 변화와 발전이 있다면?

A. 저는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이 21년 제 인생에서의 가장 큰터닝포인트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처음 NCUK 파운데이션과정에 들어왔을 때도, 학창시절 공부를 끔찍이도 멀리 했던 저는 쉽게 적응하지 못하였고, 교우 관계도 원만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끔찍이도 못하는 저를, 모두가 힘을 합쳐 도와주고, 다가와 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제 닫혀 있던 마음도 열리게 되었고, 지금은 정말 좋은사람들과 함께 영국 대학에 최종합격하여, 출국하는 날짜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통해 대학교 합격증만 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그마한사회에서 사회성을 배우고, 참을성을 배우고, 인간 관계를배우고, 도우는 법을 배우고, 배려를 배웠습니다.

Q. 앞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할 후배들을 위해 공부 팁을 준다면? 

A. 제가공부를 그리 잘했던 학생은 아니었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팁을 전수해 주지는 못하겠으나, 한가지 말해주고싶은 것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만나게 된 친구들이 얼마나 자신에게 큰 보물인가를 한번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공짜라는 말이 없듯이, 대가 없이 누군가를 도와주고 같이고민해주는 사람들은 정말 흔치 않지만, 저는 이 곳에서 처음 만나보았습니다. 물론 학업이건, 우정이건 사랑이건 개개인마다 어디에 더 가치를 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저를 한층 성장시켜준 보물들을 작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얻었고, 그 보물들 에게 제가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느낀 감사함을 보답하기 위해 더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학사 12/21(토), 대학원 12/21(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