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IEN에서 IFY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UK 23기 화학, 생명 과대표 이재훈입니다.
입학동기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바로 IEN에 지원했습니다. 고등학교때부터 약대를 희망했습니다만, 한국에서 약대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자그마치 6년이 필요했고 요구되는 성적도 너무 높았습니다. 반면에 영국은 약대 졸업을 위해 4년만 필요하고, 심지어 석사학위를 줍니다. 따라서, 영국 유학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아보았고, 그 과정에서 IEN을 알게 되었습니다. IEN에 입학원서를 내기 전, IEN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고 사전 상담도 받았습니다. IEN이 다른 유학원들이나 파운데이션 과정에 비하여 규모, 장학금, 학생 수, 시설 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입학을 결정하였습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장점을 통하여, IEN을 선택하였습니다.
1. 영어시험성적표 (IELTS, PTE…) X
2. 고등학교 내신이 낮아도 O
3. 영어 원어민이 직접 강의 O
4. Subject 강의는 교수님께서 직접 강의 O
수업방식(영어)
IEN의 수업은 고등학교 수업 방식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영어수업은 대부분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볼 수 있으며, 학생과 원어민 선생님 사이에 수많은 피드백이 존재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수업 형태 덕분에 과정을 이수한 대부분 학생들의 영어 수준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원어민 선생님들께서는 학습에 적극적인 학생들에게 항상 친절하시고, 관대하십니다.
수업방식(과목)
저는 IEN에서 화학, 생물, 수학을 전공과목으로 선택했습니다. 화학과 생명은 박창호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셨고, 수학은 이재성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화학과 생명은 대학교 1학년 수준의 전공교과서로 수업 진도를 나가셨고, 수학은 ppt로 수업하셨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때, 화학1과 생명과학1을 선택과목으로 공부했었는데, IEN 입학 전에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교수님들께서는 여러운 내용을 아주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셨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IEN에서의 화학 생명과학 문제는,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화학과 생명과학 시험 문제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한국 과정에 있는 어려운 계산 문제는 배우지 않고, 주관식 위주로 원리와 이론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따라서, 시험을 위한 공부보다는 기본 이론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에 집중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각 과목별, 그리고 EAP 모두, 예습과 복습을 빠뜨리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같은 과목을 공부하는 동기들과 스터디 모임을 조직하여 서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화학 스터디 모임을 조직하여 학습 이해도를 많이 올릴 수 있었으며, 스터디 구성원들 모두 final exam에서 좋은 성과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최종 성적
아래는 제가 받은 최종 성적입니다. 이번 시험이 전반적으로 어렵다고 느껴져서 많이 걱정했는데, 좋은 결과가 나오니 생각보다 많은 성취감을 갖게 되어 행복합니다. 한국 수능과 내신체계에서는 이룰 수 없었을 좋은 성적을 거두어, 지난 9개월 동안 쏟아 부은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는 뿌듯한 기분입니다. 끝으로, NCUK 과정 내내 저를 포함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주시고 조언해주신 스탭 쌤들, 교수님들, 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