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브리스톨 대학교 법학과로 진학하였던 강정우입니다. 저는 브리스톨 법대 졸업 후 한국에 돌아와 한국 로스쿨로 진학하여 한국법 공부를 했고, 현재 한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한국에서 고등학교 재학 중 법학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한국에 로스쿨 제도가 도입되어 대학교에 법학과가 축소된 것을 계기로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의 준비 과정으로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영국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유학을 준비할 수 있어서 그 전에 외국에서 생활해 본 경험이 없던 저에게
부담이 덜 되었던 점 및 영국은 학사가 보통 3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학 준비로 1년 및 대학교 과정으로 3년을 보내더라도 한국 대학교로 진학하는 것에 비해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아도 되는 점이었습니다.
NCUK 과정 중
NCUK 파운데이션 과정에 들어가 난생 처음으로 모든 수업을 영어로 듣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영어권 나라에서 생활하는 것과 동일한 환경이 조성되어 짧은 시간 안에 영어실력을 급격하게 발전시킬 수 있었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동기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많이 친해졌는데 동기들과 같이 영국에 갈 수 있어서 유학길에 오를 때 더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영국 법대 진학
NUCK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열심히 정진하여 다행히 원하던 점수를 취득하여서 정말 가고싶었던 브리스톨 대학교 법학과로 진학하였습니다.
영국 법대로 진학하였던 것이 지금 생각해보면 결과적으로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우선, 법학과 특성상 높은 영어실력이 요구되었고,
주변에 한국인이 없어서 전반적인 대학교 기간 동안 영어실력이 폭발적으로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미법을 수학하였고 영국 법대 출신이라는 이력이 한국 로스쿨에 진학하는 것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영미법은 한국법과 다른 부분도 많이 있지만, 두 법 모두 법학이 논리학이라는 점을 볼 때 큰 틀에서 일맥상통한 부분이 있음이 분명하고,
한국법의 일부는 영미법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영미법을 배운 경험이 한국법 공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영국 법학사를 소지하고 있어서 추후에 미국 또는 영국 변호사시험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는 점도 만족스러운 점 중 하나로 꼽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저는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브리스톨 법대에 진학할 수 있었고, 그러한 저의 결정 덕분에 현재 제가 항상 원했던 바에 따라 한국에서 변호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과정을 통해 본인의 꿈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